자료실

Home > 커뮤니티 > > 자료실

환경의 분석과 진단 (장기계획 수립절차-2)

관리자 2022-10-28 조회 348

 


가. 과정


(1) 환경분석은 전략수립자가 기업에 위협과 기회를 가져오는 경제적 요인, 정부와 법적 요인, 사랑과 경쟁, 공급자 간 비교, 지리적, 사회적 환경을 검토하는 과정이다.


(2) 분석은 하나의 원천에 대한 기회와 위협의 검토이며, 또한 전체를 부분으로 분석해서 그것의 본질, 기능, 그들의 연관성을 발견하는 것이 포함된다. 전략적 경영과정은 기회와 위협을 탐색하고 그러한 것들이 어디에서 오며 또한 어떠한 것들이 올 것 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3) 발견된 위협과 기회에 대하여 반응, 무시, 대비할 것 인가에 대한 의사결정을 한다.


 


 

 

나. 의의


 • 전략적 강점 분석과 진단은 전략수립자가 기업의 재무/회계, 판매/유통, 생산/인사/노무와 기업의 자원을 검토해서 기업이 어떤 부문에 의미 있는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는 가를 결정하고, 그에 의해서 특정 환경 하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기회를 이용하고 위협에 대처하는데 큰 의의를 갖는다.

 

2-4. 경영전략의 선택과정


가. 전략선택의 개념


 • 전략의 선택은 여러 가지 전략 중에서 기업목표를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시켜 줄 수 있는 전략을 채택하는 의사결정, 즉 경영정책의 최종단계라 할 수 있다.


나. 전략의 선택 요소


 • 전략의 선택은 일반적으로 다음 요소들에 의해 결정된다.


  (1) 경영자의 외부환경 인식

  (2) 위험에 대한 경영자의 태도

  (3) 과거 그 기업의 전략 파악

  (4) 경영자의 권한과 조직구조


다. 전략수행


  (1) 전략수행은 전략에 조화되는 기업이나 전략 단위의 책임자를 배치하는 것이며(책임자 결정)

  (2) 전략수행은 부문별 방침수립이 포함되어야 한다.(부문방침 결정)

  (3) 조직목표를 유지하고 달성할 수 있도록 기업의 조직과 풍토를 정하는 것이 포함된다.(조직 결정)




목록 수정 삭제


이전 계획의 평가와 수정 (장기계획 수립절차-3) 2022-10-28
다음 장기계획 수립절차-1 2022-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