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개발·유통

Home > 동영상 강의 > > 시장개발·유통

소비시장 분석 [B-6.6]

강의이미지

소비시장 분석 [B-6.6]

  • 강사편창규 경영학박사
  • 수강기간60일
  • 강의수5강
수강료 : 65,000
※수강료 환불규정 >보기

강의소개

1. 강의개요

  □ 소비시장은 생산자와 유통기관 및 소비자의 상호 의존관계에 의해 시장성장 요건과 시장경쟁 환경이 조성되므로

     다차원적인 마케팅전략을 위해

    ○ 소비시장의 상권특성(인구통계변인)과 소비자행동(동기유발, 의사결정, 욕구충족, 만족수준) 분석, 시장 환경

       (상품군유형, 경쟁기업, 시장관리, 고객관리, 유통경로)과 마케팅전략(목표고객, 상품 차별화, 서비스 전문화,

       기업이미지, 상품인지도)을 분석하여 시장 경쟁력을 관리하는 역량과 노하우를 습득

 

2. 교육효과

  □ 소비시장을 분석하여 수요자 시장(상권 팽창, 소비세대 변동, 유통기능 변화)과 공급자 시장(기술과 생산능력,

     생산원가와 품질, 상품이미지와 선호도)의 영향력에 의한 정보탐색과 구매계획행동, 상품선택과 욕구충족행동을

     모델링 하여 잠재시장과 목표고객의 발굴, 표적시장 세분화와 마케팅 포지셔닝 전략을 추진하는 역량을 준비 

수강대상

□ 시장개발 조직, 시장조사 조직, 유통관리 조직 리더자와 중간관리자 및 실무자
□ 마케팅전략 조직, 영업(판매)관리 조직 리더자와 중간관리자
□ 시장조사 조직, 고객관리 조직, 서비스관리 조직 직무순환자 및 신입사원

강사 약력

광운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1992년)
부경대학교 금속공학 전공(1980년)
포스코 제강부(1980년-1983년)
동양금속(주)_ 경영기획실 실장(1988년-1991년)
효산경영연구소(주) 연구원장(1992년-현재)
한국생산성본부 외래교수(1994년-2000년)
경복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1994년-2002년)

-저서-
기업과 나 그리고 기업문화(1992년)
직무분석 어떻게 할 것인가?(1993년)
직무분석연구&신인사제도 설계(1997년)
소비자행동 동기이론(2004년)
소비자 인지행동(2009년)
The Job 오케스트라(2012년)
기업직무 파헤치기(2013년)
금융지원, 은행&증권, 보험, 경영관리, 경영지원, 영업관리, 생산기술 취업&직무능력개발 어떻게 할 것인가(2016년)

강의목차

Lesson 강의내용
제 1 강 소비시장 분석
제 2 강 시장특성 분석
제 3 강 의사결정 행동분석1
제 4 강 의사결정 행동분석2
제 5 강 표적시장 세분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