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Home > 커뮤니티 > > 자료실

정책개발국의 담당업무

관리자 2022-10-28 조회 405



4. 정책개발국의 담당업무 


4-1. 분야별 담당업무 


가. 경영정책담당 업무


(1) 경영정책의 수립


 • 공사의 내외 여건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경영이념, 목표, 전략, 정책 등에 대하여 회사 전체의 관점에서 정책과 방향을 정립한다. 


(2) 통합조정을 위한 문서정보 관리

      - 문서정보 관리지침에 의거 사장의 결재를 요하는 주요문서는 기획조정실을 경유토록 하여 조정 통제한다. 

      - 경유문서의 접수창구는 정책개발국이 되고 접수된 문서는 문서의 내용에 따라 기획조정실 내의 해당국에서 검토한다.

      - 문서경유 시 징구된 주요문서 사본을 취합・정리하여 주요내용은 정책개발의 자료로 활용된다.

      - 접수된 주요문서 사본은 예산회계국(경영분석부)으로 이관되어 분석되고, 전산입력된다.

      - 전산입력된 모든 자료는 방송정보자료센터에서 제정한 절차에 의거 공사 전 부서에서 활용될 수 있다.


(3) 경영개선 및 현대화 업무

      - 공사 경영전반의 업무현황을 수시로 파악하여 불합리하거나 모순된 경영분야를 조사한다. 

      -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개선예정 분야의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하고 관련부서와의 업무협의를 거쳐 경영개선 및 현대화 보고서를 작성한다.

      - 보고를 필한 보고서의 내용에 따라 제도적 개선 시책이 수립되고 절차를 거쳐 시달된 개선안은 시행 결과분석에 따라 계속적으로 보완하고 발전시킨다.


4-2. 제안제도 운영


 • 공사 직원의 창의력과 연구심을 개발하여 이를 공사 운영에 반영함으로써 업무의 능률 향상 및 경비 절감을 기하는 동시에 직원의 참여의식 고취로 공사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가. 용어의 정의


  (1) 제안 : 공사의 정책지표, 기술, 경영 및 경영 전반에 관련된 창의적인 의견 또는 고안을 말한다.

  (2) 창안 : 심사 결과 채택된 제안을 말한다. 

  (3) 실시 : 채택된 제안의 내용을 실무에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나. 제안의 종류


  (1) 자유제안 : 과제 선정을 자유로 행하는 제안을 말한다.

  (2) 지정제안 : 공사가 과제를 지정하여 모집하는 제안을 말한다.

  (3) 직무제안 : 직무수행 과정에서 창의성을 발휘하여 현저한 개선효과를 거둔 경우에 소속 부서의 장이 추천한 제안을 말한다.


다. 제안심사위원회

 

 • 제안의 심사, 채택, 시상, 실시, 평가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제안심사위원회를 둔다.


 


 



목록 수정 삭제


이전 장기계획의 개설 2022-10-28
다음 기획조정실 정책개발 업무 2022-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