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의 수집
관리자
2022-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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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직무정보의 수집
1) 수집 요령
직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과 과정은 다음과 같다.
① 대상직무의 특징 파악
② 정보수집의 기법 선택
③ 타당성과 객관성 중시
④ 체계적인 정보수집
• 업무목적
• 업무내용
• 업무방법
• 업무시간 및 계기
• 업무장소
⑤ 다각적인 정보수집
정보수집과정에서는 정보수집 요령에 관한 유의사항을 고려하여 직무분석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내용으로 정보가 수집 되어야 한다. 정보수집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관찰법(현업의 상태를 직접관찰)
② 질문법(면접법과 설문지법)
③ 체험법(조사대상업무를 직접 담당하면서 파악)
④ 실험법(과학적 측정을 위해 시간연구, 동작연구, 작업연구방법과 작업환경측정, 성능검사 등을 측정 또는 실험)
2) 정보의정리
직무분석담당자는 수집한 직무정보를 분류・정리하여 보기 쉽고 알기 쉽도록 체계화 한 후 직무기술서를 작성한다. 수집된 정보내용은 직무의 특성과 내용별로 분류하면서 정리하여야 하는데 그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입수한 직무정보의 타당성과 객관성을 검토・판정한다
② 분석자 전원이 수집된 내용을 종합검토 한다.
③ 정보수집 내용을 분류・정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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